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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라시아 철도기행/부다페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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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gino's 2012. 2. 23.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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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재정보
1995/12/15 (금)     45판 / 11면
분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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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부다페스트(유라시아 철도기행: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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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풍취 고스란히… “동구의 파리”/발빠른 시장경제 적응… 현란한 밤거리엔 쇼걸들 “유혹”
발칸을 종단하는 열차는 위로 올라갈수록 운행 편수가 많아진다. 이스탄불에서 소피아∼베오그라드∼부다페스트로 북상하면서 하루 운행되는 열차 편수가 각각 2편, 3편, 5편으로 늘어나는 것이다.
편수가 늘어나면 열차 종류도 다양해지게 마련. 베오그라드에서 올라 탄 부다페스트행 열차는 이스탄불에서부터 눈에 익은 발칸익스프레스가 아니라 헝가리 국영철도회사(MAV) 소속의 최신 열차였다. 2등칸 객실도 우리의 새마을열차 못지 않은 시설에 승객들도 말끔한 차림새였다.
○서구수준 고급상품 즐비
소피아와 베오그라드가 아직 역사의 무게에 눌려 있는 듯한 인상이었다면 부다페스트는 이미 「시장」의 한복판에 놓여 있었다. 아침 7시30분쯤 러시아워와 함께 분주한 일상이 시작되는 부다페스트 시내 어디에서도 구 동구권 국가의 음울한 흔적은 찾아볼 수 없었다. 보석상과 은행, 사무실 등이 밀집돼 있는 바치 우차 거리의 대형백화점에는 서구 수준의 고급상품들이 쌓여 있었고 시 외곽 곳곳에서는 건축공사가 한창이었다.
소피아나 베오그라드에서처럼 「자본」의 때가 덜 묻은 순박함을 이미 털어버린 부다페스트에서는 과거와 현재가 자연스런 이웃살이를 하고 있었다. 바치 우차에는 100년 이상의 전통을 자랑하는 카페 제르보와 맥도널드 햄버거 점포가 공존하고 있었고 마티아스 성당과 박물관이 들어 있는 왕성 거리 안에는 나이트클럽이 성업중이었다.
부다에는 어느새 현란한 밤문화가 호황을 누리고 있어 「유럽의 방콕」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라는 것이 안내인의 귀띔. 대부분의 시민들이 일찍 귀가해 거리는 한산한 모습이었지만 밤업소에서는 인근 동구권 국가들과 구 소련 지역 출신의 슬라브 여인들과 서구에서 원정온 쇼단들이 관광객들의 호주머니를 노리고 있었다.
도심 한복판에서는 정장차림의 외국인들도 자주 눈에 띄었다. 세르비아 출신으로 프랑스기업의 에이전트를 하고 있다는 유비샤 시비노비치(37)는 『회사 설립에서 주택문제 해결까지 비즈니스에 아무런 어려움이 없다』면서 『부다페스트는 유럽의 새로운 상업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진출한 지 3년이 됐다는 그는 금리·수입자유화, 관련법규 정비 등의 조처로 외국기업들의 진출이 꾸준히 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여타 동구권 국가들과 달리 전문직종이 우대받고 있는 점도 시장원리가 정착되어 간다는 반증. 부다페스트 경제대학(구 카를 마르크스대학) 학생들의 장래 희망은 대부분 변호사나 의사, 관료였다.
외국인들 중에는 헝가리의 개방적인 풍토를 이용해 어부지리를 얻는 경우도 있었다. 중국인 개미군단이 대표적인 예. 이들은 섬유제품이나 운동화 등 생필품이 거래되는 노천시장을 「점령」하고 있었다. 함부르크항을 통해 들여 온 컨테이너가 부려지는 요셉 바로쉬역 인근의 노천시장에서는 한 집 건너 중국상인을 발견할 수 있었다.
요셉 바로쉬역 노천시장에서 91년부터 장사해 왔다는 쑤오 쉬동(33·북경출신)은 『컨테이너 1개분의 옷을 팔면 1만달러 정도의 이익을 남긴다』면서 『초반에는 20일 만에 컨테이너 한 개 물량을 소화한 적도 있지만 요즘엔 1달 반이나 2달이 소요된다』고 말했다.
○중국 개미군단 노천점령
노천 시장은 영세 헝가리 상인들에게도 삶의 터전이 되고 있었다.헝가리 상인 이스트반(24)은 『몇년 전까지 만해도 헝가리 제품이 중국제품에 비해 품질이 뒤졌지만 이제는 많이 좋아졌다』고 말했다. 1873년 다뉴브강 서안 언덕지역의 고도 부다와 동안 평야지역의 신시가지 페스트가 합쳐짐으로써 탄생한 부다페스트는 오스트리아·헝가리 2중제국의 영광이 보존돼 있는 역사의 도시이기도 하다. 몽골과 오스만 터키의 침략으로 중세의 유적은 상당 부분 파괴됐지만 르네상스의 세례를 받은 최동단 도시의 풍취가 고스란히 남아있다. 「동구의 파리」라고 불릴 정도로 아름다운 도시의 문화유산은 민주화 이후 급증한 관광수입으로 국가경제에도 효자 역할을 하고 있다.
여전히 비대한 복지예산, 관료주의 등 부분적인 문제는 있지만 56년 반소 유혈봉기로 잠시 햇빛을 보았던 시장경제가 부다페스트 시민들의 공동목표인 것은 분명해 보였다.
좁은 국토에 부존자원이 빈약한 헝가리가 국가적으로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는 단연 3차산업. 무역투자진흥공사 부다페스트 무역관의 안영환관장은 『헝가리 정부는 특히 금융·통신·유통업 등을 주력 업종으로 육성, 국제적인 중개무역 기지로 부상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헝가리 정부는 신동·서양 연결철도망 건설에도 어느 나라보다 열의를 보이고 있었다. 핵심 구간은 지난해 범 유럽운송회의에서 「루트5」로 명명된 부다페스트에서 우크라이나의 키예프까지 연결되는 노선. 궁극적으로 모스크바를 경유, 카자흐스탄의 드루스바까지 이어지게 될 이 노선은 현재 대부분 선박에 의존하고 있는 유럽과 아시아 간의 물자운송 패턴을 철도로 바꾸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미클로서 뵐지 MAV 화물운송 부국장은 『국가별로 다른 철도 운송요율과 기술적인 문제 등 많은 현안이 남아 있지만 내년 상반기 중에는 열차운행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발빠르게 시장경제 체제에 적응하고 있는 헝가리에도 과거의 그늘은 남아 있었다. 헝가리는 관료주의와 암시장 등 구 공산블록의 공동과제와 함께 소수민족 문제라는 오­헝 제국의 부채까지 걸머지고 있었다.
○집시보상금 새 골칫거리
중부 유럽의 패자였던 오­헝 제국이 1차대전 뒤 붕괴되면서 루마니아와 신유고, 슬로바키아등 인접 국가에서 3백만명이 넘는 헝가리인들이 하루 아침에 소수민족으로 전락했다.
헝가리 국제문제연구소의 아틸라 게르게이 연구원은 『보스니아 내전에서 증명됐듯이 민족갈등은 최대의 분쟁소지』라면서 『실제로 89년 루마니아 티미소와라 폭동은 트란실바니아 지역에 살고 있던 헝가리계 주민들에 대한 차별이 발단이었다』고 지적했다. 전세계적으로 루마니아에 이어 두번째로 많은 집시문제는 또 다른 과거의 부채였다. 집시는 나치의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유태인 다음으로 많이 희생됐던 종족. 카타르 공산정권이 60년대 당시 서독 정부로부터 나치의 집시학살에 대한 보상금을 비밀리에 받은 사실이 민주화 직후 밝혀지자 헝가리 집시단체들은 현 정부를 상대로 보상금 환급을 요구하고 있었다.
「프랄리페」(연대)라는 이름의 집시결사체를 이끌고 있는 빌라 오스토이칸(47)은 『절대빈곤으로 고생하고 있는 집시들의 정착을 위해서라도 정부지원이 절실한 실정』이라고 역설했다.
허름한 옷차림과 검은 피부로 쉽게 식별되는 그들은 더이상 자유를 꿈꾸는 전설 속의 유랑민이 아니라 또 다른 무리의 도시빈민층으로 보였다.<부다페스트=김진호 특파원>

헝가리 부다페스트(유라시아 철도기행: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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